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향기로운 세상, 그것이 러쉬입니다
당신은 '러쉬(LUSH)'라는 브랜드를 알고 있나요?
저는 얼마 전 지인을 만나러, 서울 강남에 있는 '러쉬(LUSH)'의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게 됐습니다.

저는 낯선 장소에 가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체력 낭비가 심하거든요.
위의 러쉬의 외관을 보더라도 너무나도 화려하여 다가가기 힘든 외관입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1. 왜 나는 러쉬 제품을 여태 알지 못했는가? 미용 제품에 관심이 없어서일까?
2. 이렇게 큰 매장이 들어설 정도로 인기가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러쉬에 대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러쉬는 핸드메이드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즉, 수작업으로 제작, 자연 재료를 이용합니다. 더 나아가 화학적인 성분이나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 재료라고 함은 대부분 신선한 과일, 채소, 에센셜 오일, 천연 재료 등을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재료를 이용, 제조하여 좋은 냄새와, 화려한 색상,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러쉬는 해외에서 시작된 상품인 만큼, 호불호가 심합니다.
이유는 서양인은 동양인에 비해 체취가 심하게 나서, 냄새를 가리려면 더 강력한 냄새로 감춰야 되기 때문입니다.
'러쉬(LUSH)'만의 차별화 전략
재래시장을 연상하게 하는 제품 진열

이곳 러쉬(LUSH)는 화장품 매장보다는 해외의 재래시장과 비슷한 콘셉트를 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러쉬는 항구도시인 풀(Poole)에 본사를 두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풀은 '영국의 항구도시'입니다.
판매하는 것들은 화장실 및 욕실용품, 몸과 얼굴에 닿는 화장품을 판매합니다.
러쉬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하여 수작업으로 제작되기에, 재래시장 이미지를 부각하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러쉬를 제외한 보통의 화장품 매장은 규격화 되어 있고, 그러하게 정리된 것은 어떠한 사무실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러쉬를 보면 재래시장 같이, 자신이 고른 물건을 바구니에 담다 보면 신선한 과일을 쇼핑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궁금한 점에 대한 답 찾기.
1. 왜 나는 러쉬 제품을 여태 알지 못했는가? 미용 제품에 관심이 없어서일까?
저 같은 경우, TV, 유튜브 광고 같은 것을 보고 화장품 브랜드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올리브영, THE SEAM,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등등, 한 번쯤 들어봤을 텐데 왜 몰랐을까요?
검색해서 알아보니, 러쉬는 '스타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연예인들을 고용하여 홍보하지 않습니다. TV나 라디오 같은 방송매체에 소개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일부러 찾아보지 않는 이상 모르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2. 이렇게 큰 매장이 들어설 정도로 인기가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러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철학 때문에, 이러한 것들 때문에 러쉬의 극단적인 호불호가 생기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2개를 꼽아보려고 합니다.
- 환경보호
러쉬는 러쉬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일환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러쉬는 화학적인 성분과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재생 가능한 재료와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여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창의성과 혁신
러쉬는 화장품과 아로마세러피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제품을 추구합니다. 특별한 경험을 느끼고 싶다면 러쉬에서 한 번쯤 쉬고 가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너무 비싸서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https://youtu.be/R10gSJwhc_I
글을 마치며
러쉬가 인기 많은 이유에는, 핸드메이드로 제작된 제품이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음으로써 사회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어서 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러쉬의 화려한 매장 분위기. 그리고 강력한 향수향이 코를 자극당하는 느낌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화장품에 대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다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체험해 볼 수 있는 세면대가 설치돼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브랜드
- '이솝(aesop)'
브라질 기업 나투라앤코 (Natura& Co.) 가 소유한 호주 고급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스킨케어 이외에도 헤어관리제품, 비누, 향수 등을 생산합니다.
서울 성수동에 있는 이솝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세면대가 설치 돼 있어,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건 이솝 '핸드크림'입니다.

'브랜드(Brand)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예티 YETI, 명품 '아이스박스'의 시발점 (0) | 2023.05.31 |
---|---|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 대중화의 시작? (0) | 2023.05.29 |
[브랜드] 더치브로스(Dutch Bros), '스타벅스'의 대항마? (0) | 2023.05.22 |
댓글